• 기초학 교실
  • 임상의학 교실

기초학 교실

뇌과학

뇌과학과는 1998년 우수연구센터 뇌질환연구센터 유치 및 국내 최초 신경과학 대학원 전공과정을 개설, 국내 신경과학 연구 및 교육을 선도한 아주대학교 의과대학의 역량을 재결집하여 아주의대의 대표적인 연구분야로 육성하기 하기 위해 2013년 설립하였습니다.

미생물학

미생물학교실은 세균과, 바이러스등 병원성 미생물과 면역계에 대한 기초 및 임상통합강의를 실시하며, 관련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병리학

병리과는 모든 진료과에 신속, 정확하게 병리 진단을 제공하여 환자의 치료방향 결정에 도움을 줍니다.

생리학

생리학은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과 원리를 규명하여 임상의학의 교육, 연구 및 치료법 개발에 필수적인 의과학 정보를 제공합니다.

생화학

생화학교실 암과 노화, 유전체불안정성에 대한 연구 등 왕성한 연구활동을 통해 BK21, MRC, SRC 사업등 국책연구사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약리학

약리학교실은 만성염증성질환의 기초 및 중개연구, 기작규명을 중점 연구분야로 선정하여 국제경쟁력 확보 및 수월성을 추구합니다.

예방의학

예방의학은 인구집단이 가진 보건문제를 파악하여 예방 · 관리 · 환경의학에 관한 분야를 교육하고 연구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의료인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료정보학

의리정보와 시스템바이올로지, 융합의학 분야를 이끌어갈 차세대 의학연구의 리더를 양성합니다.

인문사회의학

인간의 생물학적 측면 뿐 아니라 심리,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의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질병을 인간과 분리된 병원체로 분석할 것이 아니라 가치관, 질병관 등 환자가 처해있는 인문사회적인 요소가 공존함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해부학

신경발생 및 줄기세포 연구실은 신경세포로의 분화 및 전사 제어네트워크에 관한 분자적 기전을 규명하고, 이를 줄기세포에 응용함으로써 뇌졸중, 뇌종양등의 뇌질환 치료 기술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임상의학 교실

가정의학

가정의학과는 환자가 내원할 때부터 입원하고 퇴원한 후에도, 아플 때나 안 아플 때나 지속적이고 포괄적으로 건강을 책임지는 분야입니다.

감염내과학

감염내과는 여러 감염질환의 진단 및 치료는 물론 다양한 발열질환의 원인을 규명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는 곳입니다.

내분비대사내과학

내분비대사내과는 신체의 호르몬 이상, 대사이상, 내분비기관에서 발생하는 종양 등 내분비질환을 전문으로 진료합니다.

류마티스내과학

류마티스내과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비롯한 자가면역질환과 강직성 척추염, 통풍 등 다양한 류마티스 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마취통증의학

마취통증의학과는 수술 중 마취를 비롯하여 통증치료와 집중치료를 담당하는 분야로, 편안하고 안전한 마취와 치료를 제공합니다.

방사선종양학

방사선종양학과는 방사선을 이용해서 주로 암을 치료하는 전문 분야로, 유방암, 두경부암, 폐암, 소화기암 등 각종 암에 대해 최적의 방사선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비뇨기과학

비뇨의학과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소변이 만들어져 배출되는 요로계인 신장(콩팥), 요관, 방광, 전립선 등에 발생하는 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합니다.

산부인과

산부인과는 여러 부인과질환을 각 전문분야별로 진료하며, 복상경수술, 로봇수술 등 최신 치료법으로 환자 만족도를 높이며 치료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산업의학

직업환경의학과는 산업장 근로자와 지역주민등의 각종 유해인자로 인한 건강장애의 연구와 진료 및 예방활동을 수행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성형외과학

성형외과는 미용 성형뿐만 아니라 선천성 · 후천성 신체변형을 복원하는 재건 성형을 통해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노력합니다.

소아청소년과학

소아청소년과는 신생아부터 만15세인 사춘기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의 전문의들로 구성되어 소아 · 청소년질환의 치료에 완벽을 기하고 있습니다.

소화기내과학

소화기내과는 간질환, 췌-담도질환, 위장 및 대장질환 각 분야에서 실력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전문의들로 구성되어 난치성 소화기질환에도 좋은 치료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순환기내과학

순환기내과는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증, 부정맥, 심장판막질환, 선천성 심질환 등 심장혈관질환을 전문으로 진료하며, 중재적 시술을 통해 치료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신경과학

신경과에서는 신경과 질환의 완치를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뇌졸중 집중치료실을 운영하는 등 빠른 진단과 치료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신경외과학

신경외과는 뇌와 척수를 포함한 신경계질환을 전문 진료하며, 감마나이프수술 및 뇌혈관질환 중재적치료를 활발히 시행합니다.

신장내과학

신장에서 비롯되는 각종 질병을 전문으로 다루는 신장내과는 전문분야별로 세분화된 진료를 펼치는 한편, 국내 최고 수준의 혈액투석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과학

안과는 각 분야로 세분화하여 전문적인 진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여러 전문클리닉을 운영하여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내과학

알레르기 질환 치료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성과를 발표하고 있는 알레르기내과는 질병의 원인 규명과 새로운 치료법 개발을 위해 활발한 연구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영상의학

영상의학과는 최첨단 방사선 검사장비와 숙련된 방사선사, 전문분야별 뛰어난 교수진을 갖추고 정확한 질병 진단 및 치료를 실시합니다.

외과학

환자의 진단에서 수술일까지 신속한 진료를 제공하여 환자의 편의 및 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환자 치료의 전문성을 세우고 선진적인 의료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수술 뿐만이 아니라 각종 임상 및 기초 연구를 진행하여 환자들에계 도움을 주고 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응급의학

응급의학과는 급성질환이나 손상으로 인한 신체의 이상에 대해 응급진료를 담당하며, 외상,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 등 각종 응급질환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습니다.

의학유전학

의학유전학과는 다양한 희귀난치성 유전질환 및 염색체 이상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검사와 치료를 실시하며, 이들 질환의 원인 규명과 치료법 개발을 위한 중개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비인후과학

이비인후과는 귀와 코, 목 세분야에서 국내외적으로 많은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으며, 환자 진료에 있어서도 국내 최고 수준의 실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재활의학

재활의학과는 약물치료와 운동치료, 물리치료, 통증치료, 작업치료, 인지재활치료 등 다각적으로 환자의 재활을 돕고 있습니다.

정신과학

정신건강의학과는 다양한 정신질환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진료하며, 낮병원을 운영하여 치료와 동시에 사회로의 안정적인 복귀를 지원합니다.

정형외과학

정형외과는 수부외과, 소아정형외과, 슬관절 및 고관절, 척추, 어깨관절, 스포츠외상 등의 분야에서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종양혈액내과학

종양혈액내과는 여러 암센터를 비롯하여 외과, 소화기내과 등 여러 진료과와 긴밀한 협진체계를 구축하여 암 환자 및 혈액질환 환자 치료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진단검사의학

국내 대학병원에서 처음으로 미국의 임상병리회로부터 인증을 받은 진단검사의학과는 국내외에서 우수한 검사실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치과학

치과병원 내 6개 구강악면외과, 보존과, 보철과, 소아치과, 치과교정과, 치주과가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신경 치료는 보존과 전문의가 시행하는 것이 최선이며 각각의 전문성을 보장하고 인정해 주어야 제대로 된 치료가 가능합니다. 각과의 진료는 독립적이면서도 원활한 협진을 통하여 환자 중심의 진료가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합니다.

피부과학

피부과는 치료가 까다로운 각종 피부질환을 탄탄한 기초 연구와 풍부한 임상경험을 통해 치료하여 그 성과를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핵의학과학

핵의학과는 영상검사와 검체검사를 통해 모든 진료과의 임상적 진단을 지원하고,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여 각종 암과 양성질환을 치료합니다.

호흡기내과학

호흡기내과는 폐암, 천식, 만성폐쇄성질환, 폐결핵, 폐렴 등의 여러가지 호흡기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맡고 있으며, 중환자치료학 분야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흉부외과

흉부외과는 심장과 폐 그리고 식도질환의 수술뿐만 아니라 대동맥질환, 말초혈관질환, 정맥류 등의 혈관수술을 담당하고 있습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