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지원 센터
센터소개영상자가손상된 세포를 제어하는 면역네트워크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생체미세환경모사 조직칩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능성면역네트워크칩(Functional Immune-network Chip)”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1) 면역네트워크칩레벨에서 기능성 나노재료를 사용하여 다중 조직화한 생체모사환경을 구현, 2) 손상된 암세포에 대한 면역원성 반응이 일어나는 실용화 수준의 면역네트워크 시스템을 제작, 3) 나노칩 환경에서 면역세포의 상호작용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환자 진료 과정 중 수집되는 임상 데이터, 생물학 데이터 등 의생명 데이터를 연구하는 센터입니다. 2007년 유헬스정보연구소로 개소한 후, 빅데이터 시대에 맞춰 2015년 의료정보연구센터로 개편되었으며, 의생명 데이터 표준화,의생명 데이터마트 구축 및 공개, 의생명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듬 및 시각화 도구 개발 등의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의생명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 맞춤 의학, 새로운 치료법 개발, 국민 건강 및 안전 향상 등 미래 의학발전을 앞당기기 위해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의학연구협력센터는 의료원내에 흩어져 있는 연구지원인프라를 연구자의 효율적 연구를 위해 통합관리 지원하는 센터로 다양한 연구비 수주전략기획지원, 논문작성지원, 연구설계 및 교육, 의학통계분석, 공동연구자 매칭, 기초실험교육 및 실험서비스지원, 임상시험기획 및 지원서비스 등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히, 연구에 관심이 있거나 연구 수행에 어려움이 있으신 신진연구자들에게 맞춤형 연구지원을 통해 우수중견 의과학자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다양한 산·학·연 협력 공동연구에 대한 정보와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약바이오데이터센터(Ajou University Data Center for BioMedicine and PharmacoTherapeutics, AUDC-BMPT)는 의학, 약학, 바이오 데이터의 통합분석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데이터 연구 인프라를 확립하고, 이를 활용해 질병 연구와 신약개발을 선도하는 연구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바이오, 유전체 및 의료, 신약 정보 데이터를 활용하여 정밀의료의 실현과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며 학계, 의료계, 산업계와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산학 협력 연구를 촉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4차산업 시대에 대비하여 바이오 데이터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미래형 바이오 데이터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대내외 연구 협력을 위한 의약 바이오 데이터스테이션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외상연구소는 아주대학교의료원과 KT 간 공동협력 양해각서 등을 기반으로 권역외상센터의 외상연구와 지역 단위 외상의료서비스 고도화를 통한 예방가능 외상사망 감소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외상연구소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합니다.
1. 예방가능 외상사망 연구
예방가능 외상사망 연구는 그 방식과 결과 환류 전 과정에서 지역사회의 모든 관련 기관에게 참여의 기회가 주어지고, 일회성 연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민-관 또는 민-민 간 신뢰를 형성해 지역외상 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2. 중증외상환자 임상진료 수준 향상을 위한 연구
외상환자에 대한 임상연구는 외상진료 가이드라인 개발과 보급 등 외상진료 수준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예방가능 외상사망이 발생하는 가장 주요한 원인인 병원단계의 진료오류 감소 등 에 기여할 것입니다.
3. 외상의료 전달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외상환자가 골든아워 내에 최종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의료전달체계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외상연구소는 119 구급대의 중증외상환자 이송 체계와 의료기관 간 외상환자 전원 체계 등 현재 외상의료 전달체계와 현황을 전반적으로 연구하여 다각적으로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합니다.
4. 외상환자의 건강 형평성 확보와 지역사회 복귀 관련 연구
외상환자 가운데는 사회경제적 취약 계층이 많습니다. 외상연구소는 외상환자의 건강 형평성 확보와 지역사회 복귀를 위한 재활의료 활성화 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합니다.